1.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규 신청을 위한 소득 내역서 미리 준비하기
* 주의 * (2022년 6월 17일 수정)
- 이 글의 내용은 개인이 내역을 확인하기 위한 자료이고 긴급 고용안정 지원 금용 증명서류는
- 아래 링크를 이용해 주세요. 정보에 혼선을 드려 대단히 죄송합니다
지난 글에는 계약 사실 확인서 혹은 위탁계약서 발급받는 방법을 이야기했고
이번에는 신규 신청 시 필요한 입출금 내역서 받는 방법을 이야기해보려 한다
나의 경우 카카오뱅크를 이용하기 때문에 카카오 뱅크를 이야기하겠지만
다른 은행을 이용하시는 분들 또한 온라인 뱅크를 통해 비슷하게 내역서를 받을 수 있을 것이다
우선 카카오뱅크에 로그인한다(지문 인식이 가장 편하다)
아래 스크린 캡처처럼 관리란이 보이실 게다
관리를 터치한다
다음과 같은 목록들이 보이는데 여기서 거래내역을 터치한다
거래내역을 터치하면 아래 같은 목록들이 나오고 여기서 자신이 필요한 달을 선택 후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에 동의합니다를 체크해주고 다음을 클릭하면
내가 전송받을 이메일란에 적어놓은 이메일로 엑셀 파일이 오게 된다
엑셀 파일엔 비번이 걸려서 오는데 이때 비번은 본인의 생년월일 6자리가 된다
(이메일란에 카카오 뱅크 가입하셨을 때 이메일 주소가 떠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다시 한번 지원요건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이유는 어떤 연도의 달 자료가 필요한지 봐야 하기 때문이다
요건을 보면 저들에게 증명해야 할 사항은 총 3가지가 된다
1. 21년 10월 ~ 11월 특고. 프리랜서로서 활동하여 50만 원 이상 소득
2. 22년 3월 또는 4월 소득
3. 21년 3월, 4월, 10월, 11월, 19년 월평균 소득(연 소득 / 12) 또는
20년 월평균 소득(연 소득/12) 중 택 1
3번의 경우 6가지 선택 사항이라 복잡해 보이지만 6개 중 1개만 만족시키면 된다
그러면 우리에게 필요한 서류가 무엇인지 결정되었고
그에 필요한 서류를 거래내역 기간을 통해 자료를 뽑으면 되는 것이다
2. 제출용으로 선택해야 할 날짜
이미 위의 자료만 보아도 뭐가 필요한지 대부분 알고 계실 게다
다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좀 더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고자 한다
1. 거래내역 다운로드란에서 2021.10.1 - 2021.11.30으로 설정하여 첫 번째 서류를 받는다
(두 달간 50만 원 이상 소득 인증용)
2. 22년 3월 또는 4월 소득 중 소득이 적은 달을 설정으로 두 번째 서류를 받는다
3. 21년 3, 4, 10, 11월 소득 중 가장 소득이 많은 달을 설정으로 세 번째 서류를 받는다
4. 3번 중 택 1(4가지 중)과 2번 택 1(2가지 중)의 소득이 25% 이상 감소한 것을 찾아내어 등록
5. 만일 21년 4가지 항목과 22년 2가지 항목을 대입해 봤는데 25% 이상 소득 감소가 없다면
나머지 19년 연 소득/12나 20년 연 소득/12를 대입해 25% 이상 소득 감소를 증명한다
(예시 : 19년 연소득 2400/12 = 200이고 22년 3월 수익이 150이라면 25% 감소 증명됨)
6. 만일 22년 3 또는 4월 수익 중 하나와 비교 대상 6가지 항목과 비교했을 때
25% 이상 소득 감소가 없다면 지원요건을 충족하지 못해 신청해도 못 받을 수 있다
3. 자료를 제출하기 위해 엑셀에 대해 얕은 지식은 있어야 한다
위에도 잠깐 언급했지만 거래내역 다운로드를 신청하면 비번이 걸려있다
물론 자료 첨부하면서 본인의 생년월일을 알려준다면 간단하겠지만
글쎄 업무처리하는 입장에서 비번이 걸려 있다면 한 사람당 3개의 문건인데
처리하는데 애로사항이 있어 뒤로 미루진 않을까? 개인적으로 걱정되었다
그래서 적어도 비번을 풀어 보내야 하는데 엑셀을 아예 모른다면? 이제라도 배워보자
카카오 뱅크에서 받은 엑셀 자료를 실행해보면 아래처럼 화면이 뜬다
여기서 자신의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자료가 열린다
자료가 열렸다면 이제 암호를 해제해보자
엑셀의 위쪽 메뉴에서 파일 - 문서 암호 클릭하면 아래 사진처럼 열릴 것이다
여기서 변경/해제를 클릭한다
그러면 다음 화면이 이어진다
대상 체크란은 그대로 두고, 열기 암호란에서 암호 해제를 체크하고
기존 비번을 입력하면 확인창이 활성화된다
확인을 누르면 암호가 풀린 상태가 되고 이걸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눌러
추후 첨부할 때 편하게 알아볼 수 있는 파일명으로 대체하면 된다
(예 : 21.10~11 50만 원 이상 소득 증명)
위처럼 첨부하면 이게 어떤 용도인지 심사자도 쉽게 알아볼 수 있다
여기서 입금 내역만 뽑는 것도 가능하나
이 내용까지 쓰면 너무 길어지니 여기서 마친다
저의 경우 3가지 내용을 파일 하나로 합쳤고
21.10~11 내역서 비고란엔 50만 원 이상 소득 증명 자료
21년 4월(3월보다 소득이 좋았음) 비고란엔 21.4월 대비 25% 이상 소득 감소 비교 자료
22년 4월(3월보다 소득이 나빴음) 비고란엔 21년 4월 대비 25% 이상 소득 감소 자료
이렇게 표시해 이 첨부파일 하나로 50만 원 이상 소득 증명과 25% 소득 감소까지
하나의 파일로 만들어 신청 대기 중입니다
'정부지원금' 카테고리의 다른 글
6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신규 신청시 필요한 증명서 (0) | 2022.06.20 |
---|---|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제출용 카카오뱅크 증명서 발급 방법 (0) | 2022.06.17 |
종합소득세 신고에 따른 환급금 도착 (0) | 2022.06.16 |
고용안정 지원금 신규 접수시 증빙자료 미리 준비해야 하는 이유 (0) | 2022.06.15 |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 (배민, 쿠팡, 부릉) 신규 첨부 서류 신청 방법 (0) | 2022.06.12 |
댓글